Kanye West (칸예 웨스트) 미국 래퍼의 이야기

2020. 8. 9. 21:50HIPPOP

본명.카녜 오마리 웨스트(Kanye Omari West)

출생.1977년 6월 8일 (43세)

출생지.조지아 주 애틀랜타

신체.173cm, 83kg

직업.래퍼,프로듀서,패션 디자이너,정치인

 

 

어렸을적.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에서 사진기자이자 흑표당 당원인 아버지와 시카고 주립대 영문과 교수였던

어머니 밑에서 태어났다. 힙합계에서는 드문 중산층 집안 출신으로,

이러한 집안 배경 때문에 활동 초반에는 상당히 많이 까였다. 제이지가 처음 카녜를 데려왔을 때

"먹물 먹은 흑인 놈이 이 거친 힙합계에서 뭘 하겠냐"고 하는 분위기가 많았다고 증언.

웨스트의 부모는 그가 3살때 이혼을 했고, 이 후 그는 어머니 밑에서 자라나게 된다.

난징대학에서 교수 자격으로 일 한 어머니를 따라서 중국 장쑤성 난징에서 1년을 보낸 적도 있었다.

시카고로 돌아오고 웨스트는 힙합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했고 작곡을 시작했다.

이 때 DJ이자 프로듀서인 NO I.D.랑 가까워지게 되며,

웨스트는 그의 밑에서 샘플링과 비트 작업을 하는 방법을 처음 배우게 된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웨스트는 시카고 주립대학교에 입학하였으나

학업이 자신의 음악 활동에 걸림돌이 된다고 판단하고 대학을 중퇴하게 된다.

그래서 1집 앨범 제목이 College Dropout.

 

 

전성기의시작.

90년대 중반부터 프로듀싱을 시작했으며, 수많은 힙합 가수들의 곡을 만들어주면서 차츰 인지도를 쌓아갔다.

처음으로 이름을 날리게 된 것은 JAY-Z의 6집 앨범인 The Blueprint의 프로듀서 중 한 명으로 참여하면서부터다.

특히 그는 소울 하이피치 샘플링 기법으로 주목받았는데,

기존의 소울음악에서 샘플을 뽑아오고 보컬의 피치나 속도를 올려 만드는 방식이었다.

카녜가 프로듀싱한 수록곡 중 하나인 Heart of the City의 원본과 피치와 속도를 높인수록곡을 비교해보자.

The Blueprint는 흥행에 성공, 평단의 압도적인 호평을 받아냈고 한동안 침체기였던 제이 지의 화려한 부활을 알렸으며, 마침내 힙합 앨범 중에서도 손에 꼽힐만한 명반으로 평가받기에 이른다.

이 앨범의 성공 이후에도 카녜는 제이 지의 음반사인 Roc-A-Fella Records의 소속 아티스트들의 프로듀서로 활동했으며, 앨리샤 키스, 루다크리스, 자넷 잭슨등의 유명 가수들과도 작업을 하면서 실력을 인정받았다.

이러한 성공에도 불구하고 카녜는 래퍼가 되기를 오래 전부터 희망해왔다.

하지만 당시 유행하던 갱스터 래퍼들의 이미지와는 거리가 먼 카녜의 중산층 배경 때문에

카녜는 음반사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었으며,

제이 지도 그가 래퍼로 데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 적이 있다고 털어놓았다.

마침내 카녜는 자신이 프로듀서로 일했던 음반사인 Roc-A-Fella Records와 계약을 성사시켰고,

본격적으로 래퍼로서의 데뷔를 준비했다

 

 

현재.

아디다스와의 거대 계약 체결로 630억 원의 빚을 단숨에 갚아버린 적이 있다.

원래 재산은 우리나라 원화로 환산하면 약 2300억(2017년 기준) 원대로 알려져왔다. 허나 앞서 말한 빚이 있었고 재정난에 시달리고 있을 때 한 줄기 빛인 아디다스와의 계약을 한 것이다.

계약금은 무려 약 1조 1500억 원으로 추정되며 몇 년동안 나누어 받는 형식이라고 한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재산이 1600억 정도였지만 그 자료도 벌써 5년 가까이 되었고

음악으로 연 최소 200억~500억 원대의 수입을 올리는 걸로 추정되는 카녜는 그동안 빚을 갚고 다시 일어섰다고 한다

 

2016년 미국 대선 직후의 투어 무대에서 자신이 이번 선거에 표를 행사하지 않았고, 원래 공화당 지지자임을 은연 중에 암시했다. 당연히 민주당 지지자들은 별로 좋지 않게 생각했다.

도널드 트럼프와 직접 회동을 갖기도 했다. 후에 트럼프가 타임지 커버를 장식하고

"my best friend"라는 식으로 싸인해서 카녜한테 준 걸 또 카녜가 트윗으로 올렸다